MCV 수치에 대한 정보들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이 내용을 끝까지 읽고 나면 MCV 수치에 대한 정보를 알게 되실 것입니다. MCV 수치의 지식이 필요하면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적혈구 사진

 

MCV는 Mean Corpuscular Volume의 줄임말로 풀이를 해보면 평균 적혈구 용적이라는 뜻입니다.

평균 적혈구 용적이란 적혈구에 당이 얼마나 포함되어있는지와 적혈구의 평균 크기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이런 MCV 수치는 혈액검사를 통해서 알아볼 수 있는데 수치가 너무 높거나 적으면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사람의 혈액 1ml당 평균적으로 4~600만 개의 적혈구가 있으며 적혈구 하나당 약 2억 7천만 개 정도의 헤모글로빈이 있습니다. 이 헤모글로빈은 산소를 운반하여 신체에 세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적혈구의 크기가 평균보다 크거나 작다는 뜻은 헤모글로빈의 수에 영향을 미치므로 빈혈, 비타민 결핍 등 몸에 이상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MCV 수치의 정상범위는 어느정도일까요?

 

성인 남성의 경우 85.8 ~ 102.0 fL, 성인 여성의 경우 82.2 ~ 100.0 fL이 정상 MCV 수치라고 합니다.

어린이, 신생아의 경우는 어느 정도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렇다면 이런 정상범위를 넘어서거나 못 미치는 경우는 원인이 무엇일까요?

 

MCV 수치 정상범위 벗어났을 때의 원인

하트 사진

1. MCV 수치가 낮은 원인

MCV 수치가 낮다는 뜻은 적혈구의 크기가 평균보다 작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원인으로는 철분 결핍, 만성 질환 빈혈, 철 적혈모구 빈혈, 지중해 빈혈증, 납중독 등이 있습니다.

 

2. MCV 수치가 높은 원인

MCV 수치가 높다는 뜻은 적혈구의 크기가 평균보다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원인으로는 비타민 B12 결핍, 엽산 결핍, 알코올 중독, 갑상선 기능 저하, 간 질환 등이 있습니다.

 

 

MCV 수치를 벗어나는 원인을 알아보았습니다.

MCV 수치는 우리의 건강과 직결되는 것으로 수치에 이상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겠습니다.

또한 MCV 수치가 정상범위에서 벗어난다면 다양한 원인들 중 어떤 원인으로 인하여 발생한 것인지 찾아낸 이후에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깔끔 정리

  1. MCV란 Mean Corpuscular Volume의 줄임말로 풀이를 해보면 평균 적혈구 용적을 의미합니다.
  2. 성인 남성의 경우 85.8 ~ 102.0 fL, 성인 여성의 경우 82.2 ~ 100.0 fL이 정상 MCV 수치입니다.
  3. MCV 수치 정상범위를 벗어날 경우 원인을 찾아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세요.

 

 

MCV 수치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블로그를 지속해서 운영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