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릿니 생기는 이유와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하려고 합니다. 이 포스트를 끝까지 읽고 나면 머릿니 생기는 이유 그리고 없애는 방법을 알게 될 겁니다. 머릿니 생기는 이유의 지식이 필요하시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머릿니 생기는 이유와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자 아이 사진

 

머리에 이가 생겨본 경험들이 있으신가요?

저도 어릴 적 하루 이틀 머리를 귀찮아서 감지 않고 넘기다 보니 어느 순간 가려움 증세와 이가 생겼었습니다.

가려움으로 인해서 머리를 박박 긁게되고 머리는 머리대로 상처가 가고 쉽지 않은 시절이었지요.

 

이런 머릿니는 전염도 쉽기 때문에 주의를 해주어야 하는데요.

단순히 머리를 감지않아서 생긴 건 줄 알았는데 또 그건 아니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함께 머릿니 생기는 이유와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머릿니 생기는 이유

머리 감싸는 남자 사진

머릿니는 정말 작은 크기의 해충으로 두피에 붙어있거나 두피 근처에서 머무르며 움직이는 일이 거의 없다고 해요.

이런 머릿니는 사람에게서만 발생이 되며 머리가 서로 접촉이 되면 전염이 됩니다.

 

머릿니는 사람 머리에서 기생하며 번식력이 어마어마해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되는데요.

전염력도 강해서 감염이 되면 순식간에 번질 수가 있습니다.

 

이런 머릿니는 대부분 감염자의 머리와 접촉이 돼도 전염이 되지만 청결하지 못한 침구류 등으로 인해서도 많이 발생이 되는데요.

 

1. 전염

앞서 말씀드린 듯이 감염자의 머리와 직접적으로 내 머리가 접촉이 된다면 전염이 됩니다.

특히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단체 생활을 하는 어린아이에게는 아주 취약적인 부분이죠.

또한 가족 구성원 중 감염자가 있다면 가족 전체가 감염되는 것은 시간문제입니다.

 

2. 청결

자신의 머리 청결 상태의 영향이 그리 크진 않습니다.

하지만 땀이 많이 흐르는 더운 날씨에 머리를 제대로 감아주지 않거나 또 완전히 말려주지 않았을 때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샴푸를 제대로 헹궈주지 않아도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는 내 머리의 청결 상태가 주변 물건들의 청결을 어지럽힘으로써 머릿니가 생겨 나에게 옮는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머릿니는 섬유 재질의 물건에서 옮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머릿니 없애는 방법

여자 아이 사진

이런 머릿니를 없애는 방법이나 예방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머릿니에 감염이 되었을 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1. 약 처방

약사에게 약 처방을 받아서 두피에 발라주면 효과적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2. 참빗

민간요법의 일종으로 머리를 감으면서 참빗으로 빗게 되면 머릿니의 사체와 머릿니를 일부 떼어낼 수 있다고 합니다.

 

3. 치료용 샴푸

시중에 있는 머릿니 치료용 샴푸로 머리를 감아주는 것입니다.

이 경우는 샴푸에 독성을 확인하고, 어린아이에게는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잘 확인해야 합니다.

 

4. 티트리 오일

티트리 오일과 물을 섞어 두피에 바르고 샴푸로 머리를 감게 되면 머릿니를 없앨 수 있다고 합니다.

 

 

머릿니는 감염이 되기 전에 예방을 해주는 것이 가장 좋겠지요.

 

머릿니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매일 머리를 감아주는 것이 중요하고, 침구류를 정기적으로 소독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총정리

  1. 머릿니 생기는 이유 불청결로 인한 섬유 재질의 침구류 등에서 나에게 옮기게 됩니다.
  2. 전염력이 강해 가족 구성원 중 감염자가 있다면 순식간에 전염이 됩니다.
  3. 머릿니는 약 처방, 참빗, 치료용 샴푸, 티트리 오일로 없앨 수 있습니다.
  4. 머릿니는 매일 머리를 감아주며 침구류를 정기적으로 소독을 해주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머릿니 생기는 이유를 전달해드렸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공감),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